천안시 의사회 황동조회장

천안시 의사회 황동조회장

김태…

천안시 특집/ 천안시의사회 황동조 회장

 

코로나19 퇴치 위해 민·관합동위원회 구성, “우리는 의료민방위에요. 내 지역은 내가 지켜야죠!”

천안시의사회 황동조 회장

 

 

20210714_124954.jpg

 

 

 

지난 7월 변이 바이러스가 출몰하고 4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됐고, 비수도권도 3단계로 올렸다. 거리두기를 풀었다 조였다 하는 정부 정책에 코로나19는 출구 없는 터널처럼 보인다. 16개월째 지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많은 사람이 지쳐가고 있다. 천안시의사회 황동조 회장을 만나 현 시국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모두가 힘들죠. 소상공인은 생계를 위협받고, 수험생들은 공부하기 힘들고, 특기생들은 운동하기 힘들고, 맞벌이들은 아이를 맡기기가 불안하고 모두가 다 힘들어요. 그런데도 지난 16개월 동안 모두가 잘 참고 협조를 잘 해왔어요. 이건 정말 전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을 수 없을 정도예요.” 황동조 회장은 코리아 방역은 국민이 결집해 이룬 성과였다고 강조했다.

 

그렇게 지켰는데, 사태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으니 이제는 희망도 사라지고, 답답하고, 화도나고 그런 거예요. 백신이 빨리 들어왔더라면 K방역의 위상을 높였을 텐데. 이런 부분이 참 아쉽죠. 바이러스는 계속 변이를 할 테고,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에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자발적 거리두기를 하는 거예요. 방심하지 말고, 느슨해지지 말고, 그래야 소상공인도 살고, 우리 학생들도 살고, 맞벌이 부부들도 안심할 수 있어요.”

 

잘못된 것을 알았다면 바르게 갈 수 있도록 고쳐야 한다.

백신 수급이 늦어진 데 대해서는 당시 판단을 잘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공무원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정책을 잘 못 했을 때 오는 책임론 때문에 쉽게 결정을 못 했다는 그 상황이 이 사태를 만든 거라고 생각해요. 백신의 안전성이 완전히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져왔다가 폐기하게 됐을 때의 부담감. 또 일각에서는 우리가 마루타냐며 시위하는 사람도 있을 테고, 당시에는 코리아 방역이 잘 되고 있으니까, 그 상황에서 굳이 책임을 껴안아 가며 백신을 도입할 필요가 없었겠죠.” 그는 사람이 아니라 정책에 대한 책임론에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보자는 적극성보다는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수동적인 정책이 우리 사회에 만연한 건 아닌가. 이게 다 그 책임론 때문이니까 이런 부분이 개선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새로 만들어야 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드는 거죠.”

 

천안시와 천안시의사회는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관합동위원회를 구성했다. 지난해 제26대 회장으로 선출된 천안시의사회 황동조 회장이 현재 민·관합동위원회 위원장으로 나섰다. “현재 의사회는 코로나19 극복을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보고 있어요. 시장님도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하시며 저를 위원장으로 위촉해 주셨고요.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는 여야가 따로 없죠.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할 때이니만큼, 시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셨으면 해요.”

 

황동조 회장은 의사회는 의료민방위라며 내 지역 환자는 내가 지킨다.’는 마음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시는 인구 70만의 도농이 합쳐지는 도시고, 서울과 지방을 잇는 교통도시이자 산업이 발달한 도시에요. 아이들도 많고요.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에 주의를 더해야 하는 도시죠. 작년에 천안 지역에 줌바 댄스로 코로나가 창궐했던 적도 있어서 가급적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민들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독려하며 저희 자체적으로 플래카드도 걸고, 선별진료소에도 나가고, 휴일이든 야간이든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달려가고, 시에서 도움 요청이 오면 100% 힘 닫는 대로 참여하고 있어요.” 더불어 저도 초중고를 천안에서 나왔어요.”라며 의사들 모두 지역민으로 우리 지역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안시의사회 지역사회 위해 후원금 모금

천안시의사회는 1935년 천안에 거주 중인 의사 10여 명의 친목 모임으로 시작됐다. 응급환자, 야간당직, 야간분만 등 어려움을 함께 돕고, 무인촌 진료 등 사회봉사 활동에 참여하며 확장됐다. 오늘날까지도 천안시의사회는 소아암 아동 및 저소득층 청소년 지원을 위해 해마다 음악회를 열고, 후원금을 모금해 천안시 복지 재단에 기부해 왔다. 황동조 회장은 미래의 주역인 아동들이 경제적 여건으로 본인의 꿈을 펼치지 못하는 상황이 있으면 안 된다.”의사회는 작은 보탬이라도 꿈나무들에게 거름을 주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19로 음악회를 열지 못했지만, 대신 의사회 회원들간의 자체 모금으로 3750만 원을 모아 천안시에 기부했다. 이 모금액은 천안시에 거주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들과 코로나19 대응에 방역복과 기자재가 없어 환자들을 보지 못했던 공적, 공공병원을 지원하는 데 쓰였다.

 

수술실 CCTV 설치, 무엇이 옳은 것일까?

현재 의사회는 정부와 수술실 CCTV 설치와 관련해 마찰을 빚고 있다. 이에 황동조 회장은 일부 비도덕적인 의사들로 인해 수술실이 범죄 소굴로 비춰지는 것이 유감이라고 밝혔다. “저희 병원 수술실에는 CCTV가 설치돼 있어요. 그런데, 사실 이게 여러 가지로 문제가 돼요. 첫째는 의료진의 시술을 하나부터 열까지 다 들여다본다고 하면 아무래도 의료진은 위축될 수밖에 없죠. 이건 누구나 마찬가지예요. 내가 어떤 일을 하는데 다 녹화가 되고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집에서든 직장에서든. 어떤 일도 편하게 할 수가 없어요. 저희는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이잖아요. 몰두할 수 있게 해줘야죠.”

 

황동조 회장은 계속해서 말했다. “두 번째는 인권에 관한 문제에요. 환자의 신체 부위가 나오는데, 어디까지가 개인정보고, 어디까지가 인권인지 모호해요. 병원에서 잘 관리하라고 하는데 이게 유출된다든가 하면 또 병원이 책임을 물어야 하는 부분이 생겨요. 의사들에게는 부담이죠. 현재 문제는 수술실에서 내가 수술했다는 것을 증명하라는 건데, 보통 대부분의 의사들은 자기 환자 자기가 다 봐요. 그게 상식이고, 잘못된 의사들 몇 명이 전체를 괴롭게 만든 건데, CCTV보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와 같은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하는 게 더 낫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황동조 회장은 우리 사회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이 무엇인지, 차가운 이성으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