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구례군~~

권도…

구례군, 금연 결심하면 무료 스케일링 추가 시술 

 

0. 구례군청 전경.jpg

 

- 구례군 금연클리닉 등록 시 연 1회 무료 스케일링 추가 시술

- 개인별 맞춤형 구강관리 교육 및 보조용품 지급

 

구례군이 군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새로운 시책을 도입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군은 2021년 금연을 결심한 군민을 응원하는 취지로 금연클리닉에 등록하면 연 1회 무료 치아 스케일링 시술을 추가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연클리닉 등록자는 기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연1회 스케일링을 합하면 연2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다.

 

군은 흡연자에게 금연동기를 부여하고 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수많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하여 금연클리닉 프로그램 운영과 더불어 스케일링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상자는 구례군 보건의료원 금연클리닉에 등록하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관내 주소지를 둔 군민이다. 스케일링 외에도 상담을 통한 개인별 맞구강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구강관리 보조용품을 지급한다.

 

흡연은 니코틴, 타르 등 20여 가지의 독극물질을 발생시킨다. , , 임산부의 태아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히 구강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친다.

 

흡연자의 치아표면에는 니코틴과 타르가 붙게 되고, 이로 인해 거칠어진 치아표면은 구강 내 프라그가 잘 달라붙는 환경을 만든다. 이 상태로 시간이 지나면 치아 사이에 돌처럼 딱딱한 치석으로 부착되어 치주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흡연자에게는 연마도가 쎈 치약과 고강모의 칫솔사용이 장되며 1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 외에 추가적인 스케일링이 필요하다.

 

국내에서 열 번째로 발생률이 높은 구강암은 입, 입 천장, 등에서 나타나는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구강암 발생률이 높다. 그 밖에도 입 냄새, 치아변색, 다양한 구강질환을 앓게 될 가능성이 4 이상 높고 치아가 전부 빠질 위험도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구례군 보건의료원 관계자스케일링을 받은 후 치석에 덮여있던 치아가 드러나면서 일시적으로 치아가 민감해져 시린 증상을 느 수 있고, 치석이 많았을 경우 불편감은 더 높을 수 있지만 불편감은 수일 내로 사라지게 진다석이 치아에 붙어있는 채로 방치하면 치아를 녹여 얇아지게 되고, 잇몸도 내려가기 때문에 구강보조용품을 사용한 칫솔질과 더불어 연2회 이상의 스케일링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구례군, 매주 수요일 저녁은 집에 가야(家夜)데이

수요일 저녁은 가족과 저녁을 함께

 

구례군은 20211월부터 매주수요일 저녁은 가족과 저녁을 함께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가야(家夜)데이를 시행하고 있다.

 

야근·저녁회식을 지양하고 정시에 퇴근하여 가족과 저녁식사·대화·산책 등을 함께함으로써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매주 수요일 저녁은 원칙적으로 초과근무를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 행사준비, 현안사업 준비 및 재난재해 발생에 따른 비상근무 등 부득이한 경우에만 타당성 판단 후 제한적으로 승인하고 있다.

 

군은 직장, 회식, 야근 등 늦은 귀가로 인한 가족과의 대화시간 부족, 신체적, 정신적 과로·스트레스로 인한 업무능률 저하 등을 없애기 위해 적극 이행토록 권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부서장이 솔선수범 해 정시에 퇴근하고, 초과근무와 각종 회식 등을 자제하고 퇴근시간대 업무지시도 삼가고 있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전 공무원이 매주 수요일 정시에 퇴근해 외식·문화생활 등 가족과 함께하는 저녁시간과 여가생활을 보내게 돼 소비촉진으로 지역경기가 회복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가정에서의 안정을 찾아 화목한 가정생활 유지와 대민행정서비스도 향상될 수 있도록 군 차원에서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구례군, 영양플러스사업으로 취약계층 영양문제 해소

-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으로 임산부·영유아의 건강 증진


구례군 보도자료(20210202_구례군, 영양플러스사업으로 취약계층 영양문제 해소) - 구례군 보건의료원 직원이 영양플러스사업으로 배~.jpeg

 

구례군이 영양플러스사업을 실시하여 취약계층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문제를 해소하고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

 

영양플러스사업은 구례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임산부 및 영유아를 대상으로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의 80%(20214인 가족 기준 134,046) 이하이며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영양섭취 상태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양 위험요인 보유자에게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보충에 도움이 되는 보충식품 패키지를 구성하여 제공하는 사업이다.

 

군은 영양플러스사업에 대해 연중 신청을 받고 최대 1년간 쌀, 감자, 달걀 등을 각 가정에 식품배송 위탁업체를 통하여 배송한다.

 

김순호 군수는 영양플러스사업에서 제공되고 있는 쌀은 구례에서 생산되는 무농약 유기농 인증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20212월부터 제공되는 달걀은 동물복지 및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제품을 제공할 계획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식품배송 위탁업체에 안전한 먹거리 준비를 당부하고 배송예정인 식품을 철저히 검수하였으며 식품에 관한 위생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구례군, 홍수피해 한우농가에 축사환풍기 시설 지원

- 2020 홍수피해로 고장난 축사환풍기 교체 사업 추진

- 사업비 8천만원 투입, 환풍기 200대 설치

 

전남 구례군이 지난 해 홍수피해로 고장난 축사환풍기 교체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한다.

 

구례군에 소재한 한우농가들 중 여름철 폭염피해 예방과 축분 건조를 위해 설치한 축사환풍기가 지난 해 수해로 사용할 수 없게 된 농가들이 있어 구례군은 사업비 8천만원 투입하여 200대의 환풍기를 무더위가 시작되기 전 축사에 설치되도록 추진한다.

 

침수피해를 입은 한우농가는 210일까지 축사소재지 읍면사무소 산업팀을 방문하여 사업신청을 하면 된다. 사업신청이 완료되면 군 사업담당부서에서는 설치장소를 방문하여 피해정도와 축사규모를 조사하고, 한우농가에 사업량과 사업비를 배정하게 된다.

 

대당 사업비 40만원이며, 보조70% 자부담 30% 비율로 지원하게 된다. 농가는 축사시설에 적합한 환풍기를 선정하여 설치하고 증빙자료와 함께 보조금 지급신청을 하면 된다.

 

지난 해 수해로 구례군에서는 45 한우농가에서 572두가 폐사, 유실되었고, 213두가 긴급도축 되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

 

구례군은 피해복구를 위해 한우입식자금으로 녹색축산육성기금 119천만원을 융자했으며, 치료에 필요한 동물약품과 공수의사를 지원하였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수해의 아픔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가 빠른 시일 이내에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따뜻한 나무, 감성 돋는 힐링 공간 구례목재문화체험장

 

 - 찾아가는 목공체험프로그램, 유튜